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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해설
페인트 칠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한 번의 페인트칠에 많은 구역을 칠해야 하며, 페인트가 벗겨진 벽은 반드시 페인트 칠을 해야 한다. 또한, 페인트 칠이 필요한 벽들의 번호를 담은 배열은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정렬을 해주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최대한 한 번의 페인트칠에 많은 구역을 칠할 수 있을까?
최대한 롤러 끝 부분에 페인트 칠이 필요한 벽을 위치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게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페인트 칠이 필요한 벽들의 번호를 담은 배열을 순서대로 탐색하여 처음 벽 번호 + 롤러 크기만큼 에 해당하는 벽은 한번 칠한 걸로 하고 계속 반복하면 된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int start = section[0];
answer++;
for (int item : section) {
if (start + m > item) {
continue;
}
start = item;
answer++;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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